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마케팅 정보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세팅하기 (GDN 따라하기 가이드)

by 트미 2022. 9. 23.
728x90

현재 온라인 광고 정말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보통 온라인으로 광고를 한다고 하면 네이버나 구글을 주로 이용하며, 그중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를 많이 이용합니다. 그에 따라 직접 세팅해보고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지 안다면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많은 도움이 되기에 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세팅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는 세팅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이 우선 필요하며, 없다면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 뒤 순차적으로 아래 내용을 보고 따라 하시면 됩니다.

 

  1. https://ads.google.com/intl/ko_kr/home/
  2. 위 링크 접속 혹은 검색창에 구글 애즈 검색
  3. 가입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및 시작하기 클릭
  4. 아래 이미지 및 설명보고 따라하기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세팅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세팅

 

 

먼저 구글 계정이 없다면 계정을 하나 생성해주시고 구글애즈로 접속하셔서 로그인 혹은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를 진행해본 적이 없는 완전 새계정이라면 이렇게 두 가지 항목만 나타날 겁니다. 이때 새 구글 애즈 계정 만들기를 클릭해줍니다.

 

 

 

 

그럼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고 여기서 다른 건 볼 필요 없이 아래에 전문가 모드로 전환을 눌러줍니다.

 

 

 

 

그다음에는 밑에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를 눌러주면 메인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메인화면으로 바로 넘어가는 이유는 위 창들은 계정 생성부터 캠페인, 결제까지 한 번에 만드는 부분이라 메인화면이 어떤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넘어가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넘어가도 아무 문제없습니다.

 

 

 

 

계정을 만들면 이렇게 구글애즈 메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기본적인 UI나 어떤 메뉴들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시고 어느 정도 감을 익었다면 왼쪽에 캠페인을 눌러줍니다.

 

 

 

 

왼쪽 파란색 버튼이나 가운데 캠페인 만들기 버튼을 눌러서 새 캠페인을 눌러줍니다. 다른 건 딱히 신경 안 써도 됩니다.

 

 

 

 

새 캠페인을 누르면 이렇게 캠페인 목표에 대한 설정이 나옵니다. 여기서 목표 설정 없이 캠페인 만들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목표에 따라 다른 것도 눌러주면 좋긴 한데 목표에 대해 잘 모른다는 가정 하에 설정 없이를 눌러주는 겁니다.

 

 

 

 

이어서 캠페인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를 세팅해야 하기 때문에 바로 디스플레이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다른 건 나중에 확인하셔도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캠페인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하고자 하는 캠페인의 이름을 임의로 설정해줍니다. 저는 설명을 위해 '테스트 캠페인'이라 이름을 지었습니다.

 

 

 

 

가장 처음에 설정하는 부분은 위치, 언어 등이 있습니다. 한국에 살면 자동으로 세팅되어 있기 때문에 다음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설정 더보기 부분은 궁금하시면 한 번 살펴보셔도 되지만 현재로서는 딱히 설정할 게 없기에 그냥 넘어가 줍니다.

 

 

 

 

다음은 중요한 예산 설정입니다. GDN은 일일 예산에 따라 노출수, 클릭수가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한 달 기준으로 얼마 쓸지 예산을 정하고 나누기 30일 정도 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30일 동안 예산을 150만 원 사용하겠다면 150만 원 나누기 30 하여 일일 예산은 5만 원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밑에 입찰 부분은 자동으로 잘 세팅되어 있기에 우선 넘어가 줍니다.

 

 

 

 

다음으로는 타겟팅 설정 부분입니다. 우선 최적화가 기본적으로 진행되기에 타겟팅 추가를 눌러 목적에 따라 설정해주면 됩니다만, 당장은 넘어가 줍니다. 추후 이에 대한 내용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오른쪽에는 이렇게 주간 예상표가 나옵니다. 이대로 광고를 진행하면 이 정도 수치가 나온다는 뜻이며, 실제 광고 집행 시 웬만하면 근접한 결과가 나오곤 합니다.

 

 

 

 

마지막으로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를 위한 소재를 세팅하는 과정입니다. 여기서는 광고할 이미지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로 세팅되어 있기에 놔두는 게 좋습니다.

 

 

 

 

만약 특정 위치에만 정밀하게 광고 송출을 희망한다면 일반 디스플레이 광고로 세팅하면 됩니다. 여기서 추천하는 이미지 사이즈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 디스플레이 광고 이미지 사이즈

  1. 300*50 (모바일 1)
  2. 320*50 (모바일 2)
  3. 320*100 (모바일 3)
  4. 300*250 (중간 직사각형)
  5. 468*60 (리더보드 1, 유튜브 오버레이 1)
  6. 728*90 (리더보드 2, 유튜브 오버레이 2)

 

우선 이렇게만 준비하고 광고 진행해도 웬만한 곳에는 광고가 노출됩니다.

 

 

 

 

다시 반응형으로 돌아가서 최종 URL(도착 URL)을 먼저 설정해주고, 업체명을 넣어준 뒤 밑에 이미지를 눌러줍니다.

 

 

 

 

광고에 사용할 이미지를 최대 15개까지 선택하라고 나오지만 우선 준비한 이미지 2개만 넣어줍니다. 물론, 이미지는 많으면 많을수록 소재가 계속 롤링되면서 보이기에 많으면 좋습니다.

 

 

 

 

만약 이미지가 없다면 무료 스톡 이미지 탭에서 최종 URL을 넣으면 구글에서 알맞은 이미지를 추천해줍니다. 여기서 보고 괜찮다 싶은 건 확인하고 넣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혹은 웹사이트 또는 소셜 미디어에서도 링크를 넣으면 관련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어서 이미지가 없어도 되지만 정확한 목적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제작된 이미지가 필요하다는 거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광고 이미지가 정해졌으면 다음은 로고를 설정해줍니다. 로고도 아까 준비한 사이즈에 맞춘 로고 이미지를 넣어줍니다.

 

 

 

 

로고는 브랜드의 대표이기에 무료 스톡은 없지만 웹사이트 또는 소셜미디어에 링크 넣으면 로고를 따로 추출해주기도 하니 로고 이미지가 따로 준비된 게 없다면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미지와 로고까지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나와서 광고 제목을 설정해줍니다. 이미지가 보이면서 그 밑에 문구가 나오는 부분이라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느냐에 따라 광고 클릭률(CTR)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정당히 주목받을만한 문구로 선정해서 넣어줍니다. 또한, 다양하게 넣어주는 게 좋습니다.

 

 

 

 

설명 역시 광고 제목처럼 보이는 문구이기에 적당한 문구로 설명을 넣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완료가 되었으면 광고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그 뒤 이렇게 만들어진 광고가 보이며, 다음을 클릭합니다.

 

 

 

 

그럼 이렇게 마지막으로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캠페인을 검토하는 창이 나오며, GDN 따라하기 하면서 문제가 없었다면 캠페인 개시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게시 중 로딩 창이 뜨면서 세팅이 완료됩니다.

 

 

 

 

세팅이 완료되면 이렇게 메인창으로 넘어갈 텐데 여기서 광고 항목을 보면 방금 등록한 소재가 검토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토가 완료되면 운영 가능이 뜨며, 충전한 예산에 따라서 광고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GDN 따라하기 가이드

이렇게 해서 GDN 따라하기 가이드를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이렇게만 따라만 해도 쉽게 세팅이 가능합니다. 다음에는 세부적으로 타겟팅 설정이나 좋은 소재, 좋은 이미지 선정 방법 등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적어도 이 정도까지 숙지가 되셨다면 앞으로 광고를 대행사에 맡기더라도 어느 정도 시스템을 알고 있기에 안심하고 맡길 수 있게 될 겁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